2019-07-23 어제 업데이트로 엘프 사냥꾼 및 패배한 플레이어의 아이템 승계가 가능해졌다. 최근에 S1이 마무리 되기도 했는데, PC에서는 롤토체스에게 점유율이 뺏겼지만 모바일에서는 아직 그래도 강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S1 시즌은 룩5에서 마무리 되었다. 매치 78판, 우승률 : 24%, 탑3 비율 : 58% 평균 순위 : 3.3 정도, S2 현재 시즌은 매치 35판, 우승률 28%, 탑3 비율 62%로 룩4단이다. 내가 즐겨쓰는 빌드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1. 빙하기사
  2. 암살자
  3. 사냥꾼
  4. 조류족(엘프)
  5. 마법사
  6. 전사

(여기서 작성한 점수는 저만의 개인적 덱 파워 평가 점수입니다.)

1. 빙하기사(☆)

4빙하로 전체 공속 증가를 받고, 기사 시너지로 탱킹을 보조하는 빌드이다. 기사 시너지를 2,4,6 갯수마다 받을 수 있어 효율이 매우 좋기 때문에 잘 풀린다면 거의 모든 조합 상대로 충분히 1등을 할 수 있다. 약점은 정직한 덱이라서 앞라인부터 순서대로 정리해야하는 점, 초중반 운영이 어려운 점이다. 초반에 버서커 없는 2빙하 시너지로는 연승을 하기 힘들고(2성 2빙하라도 잘 진다), 기사 또한 저렙에서는 2성을 찍기가 힘들기 때문에 5,9,17 에 렙업하는 것보다 조금 더 빠른 템포로 렙업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개인적으로는 13 라운드에서 경험치를 3번 사서 렙업 하는 것을 추천하는데, 버서커를 빨리 구해서 4빙하를 갖출수 있냐/없냐가 빙하기사의 초중반 운영을 크게 좌우하기 때문이다. 내가 원하지 않아도 연패코인 후 4빙하를 갖추고 연승하는 루트를 제일 많이 하게 되는 것 같다. 후반에 4기사 4빙하 정도 갖추었는데 자리가 남는다면, 언데드 시너지(악령 기사+소울 리퍼)를 추가하여 방깎을 노리거나 해적 선장이나 폭풍 주술사를 기용해서 상대 박스 배치 카운터를 노리자.

2. 암살자(★☆☆~☆)

초중반 매우 강력하게 나갈 수 있는 빌드이다. 아주 초반부터 3 암살자 시너지로 이득을 챙겨갈 수 있으며, 6 레벨을 찍으면서 바로 6 암살자 시너지로 템포를 빨리 끌어올릴 수 있다. 빠른 빌드 완성이 가능해서 존버 트리를 초중반에 많이 팰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후반으로 넘어갈 수록 1등할 확률이 낮아진다. 그만큼 템포를 올려 빨리 상대방을 죽여야 하는 빌드다. 암살자는 종족 시너지 받는 것에 따라 좀 갈리는데, 주로 쓰는 것은 3 조류(엘프)로 탱킹을 좀 더 살려주는 것을 많이 쓴다. 유령의 그림자(조류 3코스트 암살자), 빛의 자객(조류 4코스트 암살자) 외에 자연의 예언자를 메인 탱커로 전방 배치하여 사용한다. 초반 금기 주술사가 잘 떠서 3성까지 사용해봤는데 이것도 나쁘지 않았던 것 같다. 또 다른 방식은 신과의 조합이다. 6암살자를 할 경우, 받는 종족 시너지가 악마 하나이기 때문에 전쟁의 신을 탱커로 두고 악마 캐릭터를 2개 넣어서 쿨타임 감소를 챙기는 것이다. 팬텀 퀸 궁극기가 쿨타임이 짧은 편이라 신 시너지와도 매우 좋다. 그 외에는 사실 쿨타임 한 번 더 돌리기 전에 상대를 죽이거나 죽기 때문에 큰 영향은 없어보이지만, 전쟁의 신 자체만 해도 탱커로 매우 좋아서 괜찮은 방식으로 생각한다. 리롤이 얼마나 잘되는지가 덱의 파워에 꽤 영향이 미친다. 다른 빌드로 구성하다가 너무 말렸을 경우에 전환해도 운이 괜찮으면 중간은 갈 수 있는 빌드라고 생각한다. 

3. 신(☆~★)

이걸로 한 번 우승하면 뽕맛 때문에 다음에도 어영부영 이 빌드를 타다가 망하게 만드는 마약같은 빌드. 전쟁의 신이 초반에 2성이 된다면 초반 연승도 쉽게 가능하며, 후반 천둥의 신까지 제 때 나온다면 순식간에 다 정리가 가능하다. 대신, 신 외에 종족 시너지를 받으면 안되기 때문에, 궁극기가 강한 특정 캐릭터만 골라서 써야한다. 그래서 중반부터 급격히 템포가 떨어지고, 2성작이 잘 안되거나 천둥의 신이 안나오면 손절각 보기도 어렵기 때문에 1등 아니면 꼴등하기 쉬운 빌드라고 할 수 있다. 주로 사용하는 캐릭터는 땜장이나 벌목기, 패전차 중 2개, 팬텀 퀸을 쓴다면 그림자 마귀나 헬나이트, 인간은 마나의 원천 단일, 빙하에서는 저주술사, 오거나 드워프는 단일 시너지라 사용불가, 정령은 우뢰의 정령, 언데드는 소울 리퍼, 조류족은 빛나는 용, 야수는 악마 독충을 쓴다. 그래서 직업 시너지로 3메이지 2 흑마법사 정도 가능하겠다. 신 시너지의 포인트는 쿨감이기 때문에 마나의 원천과 아이템으로 적절한 마나 수급과 짧은 쿨타임으로 최대한 이득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

4. 사냥꾼(☆~★)

사냥꾼은 초반부터 갖추기는 쉽지 않지만, 후반에 세이렌, 해일사냥꾼까지해서 6 사냥꾼이 되면 딜과 CC(군중제어)가 완벽한 덱이 된다. 대신 원거리 유닛을 사용하기 때문에 박스배치를 쓰는데, 역CC에 약할수도 있는 점을 조심해야한다. 초반에는 전사나 기사 시너지를 받으면서 앞라인 탱킹을 시키고 3 사냥꾼 시너지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악령 기사와 언데드 순찰자로 초반 언데드 시너지를 받는 것을 추천한다. 박스 배치를 통해 원거리 유닛을 최대한 살리고, 세이렌이나 해일사냥꾼이 궁극기를 최대한 쓰도록 아이템을 조합하자. 최고 추천 아이템은 재생의 오브를 통해 세이렌이나 해일사냥꾼 궁극기를 두 번 이상 쓰도록 하는 것이다. 그 외 물리 데미지 관련은 언데드 순찰자나 드워프 소총수, 마법 데미지는 바람 순찰자에게 주도록 하자. 6 사냥꾼 조합이 갖춰지면 그 외에는 기사나 전사로 탱킹을 넣어도 되고, 사실 아무거나 센 거 넣어주면 되겠다.

5. 조류족(엘프)(★☆☆~☆)

조류족은 시너지 효과가 회피율 증가이기 때문에 카운터성이 짙은 덱이라고 할 수 있다. 회피는 사냥꾼 덱 시너지 효과로 카운터 당하기도 하고, 마법은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대신 이 것 외에는 충분히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덱이다. 우선 기본은 금기 주술사와 더불어 3 암살자나 3 사냥꾼, 아니면 드루이드+자연 쪽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조류족은 직업 시너지가 암살자, 사냥꾼, 드루이드가 많은 편이기 때문에 이것들 중 하나를 갖춘 뒤, 나머지 하나를 더 추가하면서 완성하는 것이 좋다. 암살자를 쓴다면  유령의 그림자, 빛의 자객 외에 사막의 주인이나 팬텀퀸 등으로 3 암살자 시너지를 받고, 사냥꾼이면 날빛 궁수, 바람 순찰자 외에 하나를 더 추가하자. 드루이드 쪽에서는 자연의 예언자로 탱킹을 맡기는게 좋다. 악마 독충, 현명한 예언자 등 소환물 메타로 가는 것도 괜찮으니 잘 나오는 거로 골라서 해보자.

6. 마법사(☆~☆)

강력한 범위 마법으로 적을 한번에 쓸어담는 덱이다. 단점은 일정 수준의 데미지가 나오지 않으면 크립을 잡기에도 매우 힘들고, 물리 아이템의 효과가 매우 떨어진다. 장점은 높은 광역 데미지인데, 궁극기를 못 쓰고 죽을 경우도 많아 데미지 기대값이 고르지는 않다. 마법사의 키는 우뢰의 정령과 토르톨라족 장로이다. 초반에는 우뢰의 정령과 함께 땅이나 물의 정령으로 정령 시너지인 석화로 탱킹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고, 토르톨라족 장로가 메인 딜을 맡게 된다. 6 마법사는 최근 오거 마법사가 비활성화 되어 좀 힘들게 된 면이 있다. 그래서 사실 6 마법사를 하기보다는 신 시너지+마법사가 더욱 더 강해보인다. 마법사 시너지는 모든 적 체스말의 마법 저항력을 떨어트리기 때문에 굳이 마법사가 아니더라도 해적 선장처럼 좋은 광역 궁극기를 가진 캐릭터와 같이 사용해도 좋다. 앞서 말한 단점이지만 데미지 기대값이 고르지 못하고 탱킹에도 애매한 면이 많아서 개인적으로 내가 하기에는 제일 별로라고 평가하는 덱이다. 

7. 전사(☆)

초반부터 쉽게 받을 수 있는 시너지이고, 조합이나 배치도 딱히 어려운 것 없는 쉬운 덱이다. 그냥 전사만 주구장창 사서 센 애들만 올려두면 된다. 운좋게 초반 2성이 잘 뜨면 트럭하기도 쉽고, 3전사, 6전사 시너지까지 받기도 매우 쉽기 때문에 쉽고 강한 덱이라고 생각한다. 나쁘지 않게 풀려서 체력이 많다면 50골드를 유지하면서 10 렙을 찍고 천천히 남은 상대의 덱을 보고 9 전사 시너지+ 부족한 부분을 완성시키는 식으로 진행해보자. 전사 시너지는 방어력만 올려주기 때문에 나가 시너지를 갖춰서 부족한 마법방어력을 올리는 것도 좋고, 자이로콥터나 어둠의 정령으로 광역 데미지를 추가해주는 것도 좋다. 덱 구성이 쉬운데도 은근히 강력해서 나쁘지 않은 것 같다. 버서커를 쓰기 쉽기 때문에 4빙하를 갖춰서 6 전사 4 빙하를 쓰기에도 괜찮다. 개인적으로는 6 에서 9 시너지로 넘어가기 전에 좀 취약하다고 생각되는데, 마법 데미지 면역인 악마 독충 등을 중간에 섞어 최대 4 자연 시너지를 받는 것도 나쁘지 않았다. 잘 안풀리게 되면 6전사+3사냥꾼이나 3마법사도 차선책으로 쓸만하다. 해적 검사에게 마나/ 마법 데미지 관련 아이템을, 버서커에게 물리 데미지 관련 아이템, 도끼 전사나 전쟁의 신에게 방어템을 주는 것이 좋다. 재미는 없지만 충분히 한 번은 해볼만한 덱인 것 같다.

 

'게임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바일 오토체스 설치 및 기본 플레이 방법  (0) 2019.05.27
POE/Path Of Exile/패스오브액자일  (0) 2019.03.14

+ Recent posts